29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DC 항소법원은 이날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의 BTC 현물 ETF 전환 신청을 거부한 SEC의 결정을 취소하고 재검토하라고 판결했어요.
그레이스케일은 지난해 SEC에 GBTC를 현물 ETF로 전환하려 신청서를 제출했으나 반려되며 소송을 제기했어요. 현재 블랙록과 인베스코 등 다수의 글로벌 자산운용사가 BTC 현물 ETF를 신청한 상황이며 SEC는 다음 달 1일까지 이에 대한 승인·거부 또는 심사 연기 결정을 내려야 해요.
코인데스크의 보도에 따르면 거래소 지갑에 보관된 비트코인의 양이 이달 들어 4% 감소하여 2018년 1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해요.
거래소 비트코인 보유량의 감소는 투자자들의 자산 보관 형태가 진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는 시각이 제기됐는데요, 지난해 11월 몰락한 FTX가 고객 자산과 자기 자산을 뒤섞은 채 관리했다는 정황이 잇따라 발견된 이후, 투자자들이 중앙화 거래소(CEX)에 암호화폐 자산을 맡겨놓는 데 대해 거부감을 갖게 됐다고 해요.
매트릭스포트의 리서치 총괄 마커스 티엘렌은 “FTX 경영진이 고객 자금을 잘못 사용한 것이 투자자들로 하여금 자기 수탁의 중요성을 깨닫게 했다”고 말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