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현 가격 (Realized Price, $21,700) : 실현시가총액을 전체 코인 공급량으로 나눈 값으로, 시장 참여자들의 평균 매수가를 나타냄.
🔵 균형 가격(Balanced Price, $17,180) : 실현가격과 이전가격의 차이를 나타냄.
🟣 델타 가격 (Delta Price, $13,760) : 실현가격에서 전구간 비트코인 평균 가격을 뺀 값으로, 이전 하락장에서 델타 가격에 도달한 기록이 있음.
위 차트는 비트코인 가치평가 모델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면 2018-2019년 바닥을 형성했던 단계와 유사하게 현재에도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신규 주소 모멘텀 차트, 출처: 글래스노드
네트워크 활동 수요 분석
공급과 수요의 법칙에 따라, 새로운 수요가 공급을 충분히 뒷받침 하지 못 할 경우 약세 시장 랠리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신규 주소 수는 네트워크 활동을 측정하는 효과적인 지표입니다. 변동성으로 인해 특정 날짜의 새 주소 수의 변화량(절대값)은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 신규 주소가 증가하는 추세는 네트워크 활동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 주소의 월 평균과 연간 평균을 비교하여 네트워크 활동을 분석했습니다.
약세 시장 🔴: 2021년 4월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하면서 신규 주소의 월평균(30 DMA) 추세는 연평균(365 DMA) 아래로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이후 한동안 약세장이 지속됐습니다. 신규 수요 🟢: 장기간 시장은 보합 단계를 거친 후 신규 주소 월 평균이 연 평균 보다 크게 증가 했을 때, 이것은 새로운 수요가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였습니다.
최근의 반등세를 살펴보면 비트코인 가격이 실현 가격보다 높아졌지만 신규주소 월평균이 연평균보다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 시장 수요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NFT 대출 플랫폼 벤드다오 연쇄 청산 위기
출처: 벤드다오 트위터
벤드다오(Bend DAO)는 NFT를 담보로 이더리움(ETH)을 대출해주는 플랫폼이에요. 벤드다오에서는 담보물이 되는 NFT의 바닥가(Floor Price)의 최대 40%에 달하는 이더리움을 대출 받을 수 있어요.
그런데 최근 하락장 속에 더머지의 기대감으로 이더리움이 급등한 반면 NFT 가격은 하락하면서 청산이 이뤄지고 또 다시 NFT 가격이 하락하는 연쇄 청산 위기에 놓였어요.
부동산 담보대출에 비유하면, 담보 대출로 받은 원화 가치는 갑자기 증가했는데 담보로 잡은 집 값은 하락한 위태로운 상태라고 볼 수 있어요.
제안성명 BIP#9, 출처: 벤드다오 거버넌스
벤드다오는 이 같은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대출 요건을 변경 하는 제안성명 BIP#9에 대한 거버넌스 투표 를 진행했어요. 내용은 담보 청산에 의한 NFT 경매 기간을 기존 48시간에서 4시간으로 단축하고 이자율 20%로 변경, 청산 임계치를 70%로 조정하는 것. 투표는 97%의 찬성으로 종료됐어요.
이 사태는 변동성이 큰 가상자산 시장에서 NFT의 가치를 온전히 평가하고 대출하는 것을 설계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새삼 깨닫게 되는 사건이었어요. 이에 대응 하기 위한 벤드다오의 적극적인 조치가 흥미로웠는데요, 이러한 위기들을 겪고 나면 NFT 대출 플랫폼 또한 성숙할 것이라고 생각해요.